뭔 이미지를 넣어야 잘 넣었다고 소문이 날까?

ads header


 https://casaos.io/

casa os  홈페이지입니다.

casaos 는 순수한 의미의 os 는 아니고, openmediavault 가 nas os 를 표방하지만 실제로는 데비안 리눅스 위에서 돌아가는 기능의 집합체이듯이, 리눅스 위에서 돌아가면서 도커를 이용해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설치는 굉장히 간단한데,
지원하는 리눅스 배포본 위에서 명령어를 실행하면 자동으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위 홈페이지에도 있는 명령어인데,
curl -fsSL https://get.casaos.io | sudo bash
이렇게 실행하는 것 만으로 설치가 완료되죠.

영상에서는 우분투 서버에서 설치해봤습니다.

토렌트나 미디어 서버, 홈오토 서버, 데이터 동기화 작업 등 여러가지 도커들을 지원하고 있고, 수동으로 도커를 끌어올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도커들을 자체 앱 스토어를 통해 선택하는 것 만으로 설치가 가능하게 해 놓은 것은 상당히 좋네요. 일일이 compose 파일을 구해 놓지 않아도 스토어에 올라와 있기만 하면 접근성이 아주 좋습니다.

Read more ...

 어릴 때 동네 바둑을 배우고 겨우 3, 4급 정도의 기력으로 그만두었는데

겨우 그 정도의 기력으로도 바둑은 ai 따위가 감히 넘보지 못할 그 무엇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이세돌이 무참히 깨지면서 (표현이 좀 격한데, 그만큼 충격이었다는 걸로 봐주세요.) 그 생각이 날아갔죠.


예전 바둑에는 '기세'라는 것도 있었습니다.

기세 상 젖히고, 기세 상 끊고 ...

ai 에게 그런 건 불가능하다.. 였는데, 애초에 그런 건 필요가 없었던 거죠.


지금도 바둑이 사라진 건 아닙니다.

하지만, 이건 그냥 인간끼리 두는 것도 재밌으니 봐주자 해서 살아남은 것이고,

만일 어떤 생산품이고, ai 의 품질이 더 좋다면 굳이 그걸 인간에게 줄 이유가 사라지겠죠.


당장은 아닐 겁니다.

하지만, 반세기가 지나기 전에 프로그래머라는 직종은 사라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도 지금 같은 언어가 아니라

그냥 기계어를 프로그래밍 할지도 모르죠. 

에러 검증은 못하겠지만......

아마 다른 종류의, 그런 걸 검증하는 ai 가 또 나오겠죠.


컴퓨터가 나오기 전에는

글씨를 예쁘게 쓰면 취직도 잘되고 승진에도 유리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더 오래전에는

글씨를 잘 쓰면 명필로 역사에 이름을 남겼죠.

지금은 그 글씨체로 컴퓨터 폰트를 만들어 인쇄를 합니다.


TV 진기명기쇼 뭐, 이런 류의 프로그램에서는

신동으로 불리는 아이가 나와서 주판으로, 탁상용 전자계산기를 사용하는 성인을 이기는 장면도 많이 나왔죠.


​앞으로 수 십년 후에는

컴퓨터가 지금의 모습이 아닐 겁니다.

뭐, 언젠가는 뇌파와 연결해서 입력 도구가 필요 없을지도 모르겠네요.


오래전,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전혀 꿈꾸지 못하던 시절이 있었듯이요.

Read more ...

아주 오래된 노래 중에 노세 노세 젊어서 놀아 라는 제목의 노래가 있다.

뭔가, 개미와 배짱이 냄새가 나는 듯한 제목이지만, 예상외로, 나이가 들어갈수록 그 제목의 의미를 알겠다는 사람이 많다.

나이를 먹어간다는 것은 꽤나 생경한 일이다. 예전에 보이던 것이 보이지 않고 들리던 것이 들리지 않고 움직일 수 있던 범위가 제한된다.

나는 여행이 너무 좋아. 늙어서도 여행만 다니면서 살고 싶어. 라고 말하던 사람은, 어느새 새로운 경험으로 즐겁게 다가오던 외국의 여러 음식들을 위장이 거부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현지에 갔으면 현지식을 먹는것도 여행의 일환이다 라지만, 가끔은 늘상 먹던 음식도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되는 현실이 되고 보면, 난생 처음 보는 외국의 음식은 도전이고 그 도전에 실패하면 여행 자체가 망가져 버린다.

이렇게 좋은 게임. 늙어서도 계속 할거야 하는 사람은 막상 나이가 많이 들면 손목에 통증이 와서 안따라주고 노안이 와서 안경을 바꿔끼면서도 뭔가 불편하고 오래 앉아있으면 허리도 아프고 집중력도 떨어진다. 이윽고 부모님 안부를 묻는 대화창을 바라보다가 내가 왜 이 나이에 이러고 살아야 하나 하는 이른바, 현타가 오고 게임을 떠나게 된다.

다시, 노세 노세 젊어서 놀아로 돌아가 보자.

그렇게 살면 될 것 아닌가? 욜로라는 말도 있는데? 하지만, 욜로로 살다가 노후가 준비가 안되면 늙어서 못노는 것 보다 더 힘든 현실에 닥치게 된다. 늙어서 놀지 못하는데 늙어서 일하는건 쉽겠는가?

일부, 돈과 권력을 가진 노년층은 여전히 주변에 사람도 많고, 할 일도 많을 것이다. 다 시키면 되니까......

족저근막염, 아킬레스건염, 무릎관절 통증, 고관절 통증, 허리 통증, 시력 저하, 테니스엘보, 골프엘보(테니스엘보와 비슷하지만 반대쪽 근육이다), 부실한 치아,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인후두염, 만성 비염, 시력 저하, 노안, 탈모, 고혈압, 비만 등 여러가지를 공통적으로 가지게 된 육체는 젊을 때처럼 개발하고 가꿔가면서 쓰는 것이 아니라 이제 정말 소중하게 아껴 쓰는, 얼마 안남은 목숨의 마지막 그릇임을 알게 된다.

결론만 이야기 한다면, 이렇게 살았든, 저렇게 살았든, 시간이 지나고 나면 다 경험과 추억의 영역일 뿐이다. 예를 들면 군대가 그렇듯이......

결국, 충실히 노는 것과 충실히 일하는 것 중에서 하나를 고르라면, 후자가 낫다고 본다. 앞서 이야기 했듯이, 늙어서 못노는 것보단 늙어서 일하는게 더 힘들다. 다만, 중간 선을 어떻게 그을 것인가 하는게 사람마다 다른데, 그건 인생이란 게임을 하는 플레이어의 재미로 남겨둘 수 밖에 없어보인다.

Read more ...

미국의 기준금리는 5.25% - 5.5% 이다.
그리고 이 글을 쓰는 오늘 시점으로도 미국 증시는 사상 최고를 다시 갱신했다.

흔히, 증시는 경제를 반영하는 거울 같은 성격이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지금 미국은 최대의 호황인가?

미국이 앞으로 경기침체가 올지, 아니면 이대로 침체 없이 완만하게 목표 물가인 2%에 다다를지는 모르겠지만, 누구도 지금 미국을 호황이라고 표현하지는 않을 것이다. 
만일 지금이 호황이라면, 지금의 기준금리는 중립금리라는 이야기가 되는데, 누구라도 그런 이야기를 들으면 코웃음을 칠 것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경기침체는 올 것인가? 많은 경제학자들이 그렇다. 라고 이야기 하는데, 그렇다면 증시도 한번 꼬꾸라져야 하는거 아닌가?

주식은 연일 사상최고치를 경신하면서 경기는 침체가 오고 상업용 부동산 시장은 망가지면서 시중에 돈을 많이 풀려있는, 대혼돈의 경제 시대가 오는 것인가?

경제위기는 같은 방식으로 두번 오지는 않는다 라는 이야기가 있다. 그건, 시장에 참여하는 많은 참여자들이 그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대응하고 방어하기 때문인데, 결국 뒤집어 말하면 위기는 예측할 수 없다 라는 이야기가 될지도 모르겠다.

어쩌면 우리는 미증유의 위기 앞에 서있는걸까?

아니면,

경제이론들을 뛰어넘어 세계가 분절화하고 누구는 배터지고 누구는 굶어죽는 시대가 오늘걸까?

미증유의 황금기가 오늘걸로는 보이지 않는데, 혹시 이 혼란을 극복하고 나면 그런 시대가 오려는걸까?

시장 참여자의 입장이 아니라 먼 발치에서 바라보는 입장이라면, 지금의 세계경제 정세는 너무 흥미로운 장난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당사자에게는 죽을맛인데, 그게 로마의 검투사가 인기있던 비결이었을까?
여러가지로, 현 시장상황은 흥미진진하다.


Read more ...


 


esxi 하이퍼바이저에서 연습용으로 사용할 우분투 서버 설치


우분투 서버 설치 ip : 192.168.77.136

우분투 서버 서브넷 : 192.168.77.0/24


root 계정을 활성화

sudo passwd root


방화벽도 귀찮으니까 그냥 내려버리겠습니다.

sudo ufw disable


SSH 설정 편집

sudo nano /etc/ssh/sshd_config 

  PermitRootLogin prohibit-password -> PermitRootLogin yes


ssh 서비스 재시작

sudo /etc/init.d/ssh restart



윈도우 명령창에서 ssh 이용 접속

ssh -l root 192.168.77....   


포드맨을 설치

apt install podman


포드맨 컴포즈 설치

apt install podman-compose


편한 에디터를 사용해서 포드맨 nano podman-compose.yml 이라는 이름의 파일 작성

https://blog.while-true-do.io/podman-compose/

(podman-compose.yml 파일은 위 링크에 나온, 페도라 리눅스에서의 예제를 그냥 사용합니다.


저장 : 콘트롤+o, 콘트롤+z 


컨테이너 실행

podman-compose up -d


설치 후 웹브라우저로 워드프레스에 접속

http://192.168.77.136:8080


워드프레스 셋팅화면에서 셋팅하면 완료.

Read more ...

 



영상은 개인정보보호법 부터 시작해서 여러가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만,
결론적으로 말하면, 
아파트의 경우는  공동주택관리법 시행규칙 제8조 제3항에서 이러한 cctv 를 어떤 경우에 외부인에게 보여줄 수 있는지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③ 관리주체는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촬영자료를 보안 및 방범 목적 외의 용도로 활용하거나 타인에게 열람하게 하거나 제공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촬영자료를 열람하게 하거나 제공할 수 있다. <개정 2019. 1. 16.>
1. 정보주체에게 열람 또는 제공하는 경우
2. 정보주체의 동의가 있는 경우
3.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에 필요한 경우
4. 범죄에 대한 재판업무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5.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위와 같이 되어 있는데, 대부분 공권력이나 특수한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즉, 일반 입주민이 보여달라고 해서 함부러 보여줄 수 없도록 법에서 제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Read more ...



요즘 아파트에는 여러가지 기능이 들어갑니다.

일괄소등스위치, 가스차단스위치, 세대내 엘리베이터 콜 버튼 등이 있고, 월패드에서는 아파트 단지내의 각 지역에 있는 cctv 를 직접 볼 수 도 있습니다.

등록된 차가 들어오면 세대내에 방송이 나와 알려지기도 하죠.


절수페달이라는 것도 있어서 수도를 틀어놓고 수시로 페달을 밟아 물을 단속해가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에서도 세대 현관을 열어줄 수도 있고, 월패드에서 다른 세대와 통화도 가능합니다. 그런 여러가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Read more ...

 



아파트에는 관련 규정상 전열교환기라는 환기장치가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조건은 아니고 환기량에 따라 정해지는건데, 보통은 들어가게 되죠.

전열교환기라는 명칭이 붙은 이유는, 여름이나 겨울에 외부 공기를 그냥 들여오게 되면 냉난방에 에너지가 많이 소모되기에 내부 공기와 외부 공기를 교차시키면서 열교환을 거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특히 황사가 심하거나 장마철인 경우 환기하는데 유용하게 쓰이는데 관련 내용을 담고 있는 영상입니다.

Read more ...

 



오래전에 유튜브에 만들어 올렸던 내용입니다.
간단하게 정리해보죠.

아파트는 정보통신관련 법령에 따라 통신단자함이 설치됩니다. 정보통신 등급을 받지 않은 아파트더라도 대부분 설비기준은 유사하게 따라가게 됩니다.

또한, 아파트 관련 법령 기준에 따라 기본적으로는 KS 제품이 있다면 그걸 사용하게 되기에, 보통은 cat5e 이상의 utp 케이블이 포설되고, 많은 경우, 전화선 대신에 그냥 랜선을 설치하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아파트 각 방에는 랜선이 모두 들어가 있고, 이것들은 정보통신단자함에 모이게됩니다. 그러므로 단자함에 공유기를 넣고 그 공유기에 kt 나 lg, skt 또는 케이블방송의 인터넷을 연결하게 되면 집안이 하나의 네트워크로 묶이게 됩니다.

다만, 그렇게 하시면 단자함의 공유기는 wifi 신호가 약해져서 스마트폰으로 인터넷 하기는 어렵죠. 그러므로 외부 인터넷 -> 거실 -> 단자함의 허브 -> 각 방 이런식으로 꾸미는게 좋습니다.

앞서 말했다시피 요즘은 전화단자(rj-11) 없이 랜단자(rj-45) 만 두개 들어가는 추세이니 이런 구성이 가능해집니다. 동영상은 그런 내용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Read more ...